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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리모델링을 위한 건축계획적 평가지표의 연구연구논문 2018. 8. 29. 11:21반응형
초등학교 리모델링을 위한 건축계획적 평가지표의 연구
A Study on Evaluation Index for Remodeling of Elementary School
저자 오병욱, 이재훈
소속 단국대학교
학술지정보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KCI
발행정보 한국교육시설학회 2004년
자료제공처 국회도서관 KISTI 건축도시연구정보센터 한국연구재단
주제분야 교육 > 교육학<초록>
본 연구는 교육시설의 리모델링을 위한 건축계획적 측면에서 노후화 판정의 개념을 새로이 정립하고, 노후화 판정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판정하는 평가지표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The elementary schools constructed before 1990's are old fashioned and have limitation in corresponding to 7th education curriculum and social demands. So remodelling of existing elementary schools is increasingly popular to satisfy the new need, but it is true that the decision of remodelling has been made by the authority of the administrative and the most of remodelling results have shown the simple increasing of spaces. So this research is trying to suggest an evaluation index model for judging whether school buildings should be remodelled or not, and what parts should be remodelled in the aspects of architectural planning by extracting 4 space planning elements; function, requirement, activity, arrangement and grading rates on these elements.
<목차>
jpg
Abstract=5,7,1
1. 서론=5,7,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5,7,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6,8,1
2. 리모델링과 건축물의 노후화=6,8,1
2.1. 리모델링 개념정리=6,8,1
2.2. 건축물의 노후화 판정방법=6,8,2
3. 학교시설 리모델링의 문제점=7,9,1
3.1. 교육과정과 학교시설의 변화=7,9,1
3.2. 학교시설의 리모델링=7,9,2
3.3. 리모델링의 문제점과 평가지표=8,10,1
4. 건축계획적 평가지표의 제시=8,10,1
4.1. 건축계획적 리모델링을 위한 공간계획=8,10,2
4.2. 건축계획적 평가항목=9,11,2
4.3. 평가등급의 설정=10,12,2
5. 교육 시설에 대한 적용성 검토=11,13,1
5.1. A초등학교=11,13,2
5.2. B초등학교=12,14,2
5.3. C초등학교=13,15,2
5.4. 종합적평가결과=14,16,16. 결론=14,16,1
참고문헌=14,16,1녹색건축인증 조성법' 및 '건물에너지 소비증명제'가 의무화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주)녹색건축인증연구소는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건축인증 기술연구소'의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빠른 제도 변화와 변모하는 건설환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주)녹색건축인증연구소는 건축, 도시, 생태분야가 녹색건축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요소분석을 통해 에너지 절감형 건축, 자생적 생태환경, 온열환경, 빛환경의 면밀한 조사와 연구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더 나아가 인류의 존속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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