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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과 일본의 학교 건축 디자인을 통해 본 한국 학교 건축 디자인 제안 연구연구논문 2020. 2. 3. 10:06반응형
독일과 일본의 학교 건축 디자인을 통해 본 한국 학교 건축 디자인 제안 연구
저자 이지혜, 이영아
소속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건국대학교
학술지정보 유라시아연구
발행정보 아시아·유럽미래학회 2019년
자료제공처 NRF
주제분야 사회과학 > 지역/지리
#독일, #일본, #한국학교건축, #디자인, #녹색건축인증연구소
<초록>
한 국가의 건축 디자인은 국가적 차원의 도시계획과 사회의 문화 그리고 환경 등에서 영향을 받으며 추진되고 결정된다. 사회 구성원이 사용할 건축물은 사용자의 편의와 여러 가지 고려사항을 반영한 결과물이다. 인간이 태어나 인격형성을 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를 우리는 학교에서 보낸다. 하지만 우리가 성장하는 것에 비해 학교는 약간의 규모의 변동이 있었을 뿐, 거의 바뀌지 않았다는 것을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근대 이후 학교생활은 교도소와 같은 직사각형의 교실에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한 옷이 아닌 교복을 입고, 똑같은 모양의 책상과 의자에 앉아서 공부를 하고 식사를 해왔다. 학교라는 하나의 틀 안에 개인의 삶을 맞춰가는 것에 익숙한 나머지 학생들이 독창성과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과는 거리가 먼 학교 건축 디자인이었다. 한 국가를 대표하는 인재로 양성할 수 있는 중요한 공간이자, 창의성과 독창성을 겸비한 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도록 학교 건축의 변화가 필요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건축의 변화로 긍정적인
녹색건축인증 조성법' 및 '건물에너지 소비증명제'가 의무화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주)녹색건축인증연구소는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건축인증 기술연구소'의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빠른 제도 변화와 변모하는 건설환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주)녹색건축인증연구소는 건축, 도시, 생태분야가 녹색건축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요소분석을 통해 에너지절감형 건축, 자생적 생태환경, 온열환경, 빛환경의 면밀한 조사와 연구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더 나아가 인류의 존속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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