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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성의 건축 : 식민 치하 인도 칼리지와 대학교 건축의 고찰연구논문 2020. 1. 31. 09:52반응형
근대성의 건축 : 식민 치하 인도 칼리지와 대학교 건축의 고찰
저자 구하원
소속 서울대학교
학술지정보 인도연구
발행정보 한국인도학회 2016년
자료제공처 국회도서관 NRF DOIhttp://dx.doi.org/10.21758/jis.2016.21.1.1
주제분야 복합학 > 학제간연구
<초록>
이 논문은 식민 치하에서 설립된 인도 고등교육기관의 여러 면모 중 건축을 분석하여 서구의 근대적 교육에 대한 당시 영령 인도정부 및 인도인들의 인식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칼리지와 대학교의 건축은 해당 지역과 설립 시기, 설립 주체의 자산(資産)과 취향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지어졌으나, ‘교육기관’이라는 특성상 설립 주체의 이념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지녔다. 특히 라즈꼬뜨의 라즈꾸마르 칼리지와 아즈메르의 마요 칼리지는 영령 인도정부가 인도 왕족의 교육을 위해 설립하였으며, 바라나시의 센트럴 힌두 칼리지(現 바나라스 힌두 대학교)와 알리가르의 모함메단 앵글로-오리엔탈 칼리지(現 알리가르 무슬림 대학교)는 인도인들이 인도의 힌두교도와 무슬림 상류층을 교육시키기 위해 설립한 학교들이었다. 이 논문에서는 분명한 설립 목표를 지닌 고등교육기관으로 위 네 개의 학교를 선택하여 각각의 설립 이념과 건축, 그리고 이러한 건축이 근대성과 식민통치성을 표출한 방식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라즈꾸마르 칼리지와 마요 칼리지의 건축이 인도 지배층에 대한 영국인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면, 알리가르 무슬림 대학교와 바나라스 힌두 대학교의 건축은 인도인들이 근대성, 즉 식민 통치의 기반이자 정당화의 근거로서 서구의 우월함을 어떤 방식으로 이해하며 인도의 새로운 지도자들에게 배양시키고자 하였는지 고민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사한 목표를 지닌 근대적 교육기관 내에서도 다양한 건축적 양식이 존재하였으며, 이를 분석함으로써 식민 치하 인도인들이 서구의 지배에 어떤 방식으로 도전하고 변용하며 이를 시각적으로 표출하였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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