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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한 CPTED 적용 방식 연구 - 일본 후쿠이시의 학교를 대상으로연구논문 2019. 2. 1. 09:31반응형
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한 CPTED 적용 방식 연구 - 일본 후쿠이시의 학교를 대상으로
저자 이현희
소속 가천대학교
학술지정보 한국셉테드학회지 KCI
발행정보 한국셉테드학회 2018년
자료제공처 NRF
주제분야 공학 > 건축공학
#CPTED, #범죄예방, #교육시설, #사례연구, #셉테드, #녹색건축인증연구소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안전한 학교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교육 시설 건축 계획및 설계 단계에 적용될 수 있는 CPTED 적용 방법의 특성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본의 2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건축가가 학교설계단계에서 적용한CPTED 방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ⅰ) 사례 학교의 공간 계획은 대부분의 일본 방범대책을 충실히 반영하고있다. ⅱ) 운동장과 교문은 개방적이지만 교사동 출입현관은 철저히 관리되도록 설계되었다. ⅲ) 교사동의 계획은 자연감시 및 출입 통제의 CPTED 원칙을준수하여 공간으로 구현되어 있다. 이 논문은 실제로 학교 시설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건축가가 제안한 CPTED 설계의 특성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 학교설계를 위한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일본의 사례 연구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추후 논의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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